회원로그인

스포츠분석

하키 | 미국하키 강승부 보이는 경기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자 더블이 작성일20-02-01 21:56 조회73회 댓글0건

본문

2월 02일 NHL 04:00 [몬트리올 VS 플로리다]


몬트리올 직전 7경기에서 5승 2패, 답은 화력의 증강. 부상 악재가 많았던 팀은 부상 자원의 복귀만 어느 정도 성공적으로 관리해도 상황의 호전이 빠르게 이루어진다. 타타, 갤러거 등 상위 라인 윙어들의 복귀와 감각 상승이 화력 증강을 이끌고 있다. 홈 어드밴티지를 기본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팀인데, 부상 자원들의 복귀와 부진 탈출이 여기에 더해지면 좀더 강력한 화력을 기대할 수 있는 상황, 문제는 역시 수비다. 디펜스 라인이 위기 상황에서 여전히 멘탈이 붕괴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특히 페널티 처리에 서투르다는 점이 문제다. 이번 상대 플로리다가 엄청나게 저돌적인 공격 패턴을 고수하고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플로리다 공격형 팀들 중 최근 기세가 가장 좋다. 경기당 평균 4~5골을 꾸준히 넣고 있는데, 이런 화력이라면 수비는 내다버려도 될 수준. 그런데 수비가 그렇게 나쁜 것도 아니다. 화력형 팀이라는 것이 어느 라인이 잘한다는 정도가 아니다. 거의 모든 라인의 오펜스 맨들이 득점 능력이 있고, 이 때문에 공격 패턴이 리그에서 최근 가장 다채롭다. 보직이 안정되면서 선수들도 한결 덤벙대는 모습이 줄어들고, 그러면서 상승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다양한 공격 패턴에서 다채롭게 움직이면서 많은 점수를 뽑아내기 때문에 수비 부담도 많이 줄어들었다는 것이 플로리다의 최근 상승세의 정확한 모습이다.


2월 02일 NHL 09:00 [뉴저지 VS 댈러스]


최근 5경기에서 1승 4패, 같은 기간동안 경기당 평균 5.2실점을 기록 중일 정도로 디펜스 라인의 허술함이 극에 달하고 있다. 화력은 애초에 기대하기 어렵다. 뉴저지 블랙우드의 복귀에도 불구하고 수비는 여전히 불안하다. 골키퍼 세이브율이 계속 8할대를 벗어나지 못할 정도로 위기에 약한 상황, 파워 플레이 상황에서는 무조건 실점이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위기 관리능력이 떨어진다. 그렇다고 공격에서 이런 부분을 벌충해주는 것도 아니고, 그나마 파워 플레이 골이 득점의 상당 부분 지분을 차지하는 등, 상대를 정면으로 압박하는 맛이 전혀 없는 팀이다. 최근 기복이 있네 마네 해도 리그 최고 수준의 디펜스 라인을 보유한 댈러스 상대로 이런 경기력을 가지고 들어간다면 이길 수 없다.


댈러스 최근 6경기에서 연승 없이 2승 4패, 그리 좋지 않은 흐름이다. 딱히 어느 한 부분이 크게 부진하다기보다는 전반적인 경기력의 기복이 심한 편이다. 최근 다소 기복이 심하다. 기본적으로 수비력이 뛰어난 팀인데도 실점이 적지 않다. 다만 뉴저지 상대라면 이야기가 다르다. 탬파 베이 같은 강팀들에게 기복이 심하다고 뉴저지 상대로도 그럴 거라고 보기에는 뉴저지의 최근 공수 부진이 지나칠 정도로 심각하기 때문이다. 물론 공격력 부족은 변수가 될 수 있다. 최근 보면 상대와의 정면 대결을 부담스러워하는 듯한 모습이 이어지고 있다.


2월 02일 NHL 09:00 [필라델피아 VS 콜로라도]


직전 경기에선 피츠버그에게 연장 접전 끝에 3대4로 석패를 기록했다. 휴식기 이전 마지막 경기 또한 피츠버그였기 때문에 시간차가 있긴 했지만 피츠버그와의 2연전을 펼친 셈인데, 앞선 경기에선 3대0 완승을 거뒀음에도 이날 경기에선 아쉽게 패하며 다소 부진한 면모를 선보였다. 2 전력 아무래도 필라델피아 경기는 홈과 원정을 먼저 따지게 된다. 올 시즌 홈에서 17승 4패를 기록할 정도로 극단적인 안방 강팀이기 때문에 이러한 면모를 무시하기 어려운데, 이번 경기 또한 홈경기이기 때문에 보다 나은 모습을 기대할 수 있을 듯하다. 하지만 백투백 일정을 치르는 상황이라 체력적인 약점 또한 동반된 상황으로, 직전 경기가 빠르게 끝나긴 했지만 연장 승부였던 점을 생각한다면 이러한 부담은 더욱 커질 수 있다. 올 시즌 홈에서 펼쳐진 4번의 백투백 경기에서 1승 3패를 기록했는데, 그중 2번이 승부샷까지 가는 연장 승부였다.


휴식기 이후 첫 경기를 치르게 된 상황이다. 휴식기 이전 마지막 경기에선 디트로이트를 맞아 6대3으로 여유 있는 승리를 챙기며 3연승을 기록한 채 마무리할 수 있었다. 특히 연승기간동안 평균 5득점에 성공하며 여전히 빼어난 공격력을 선보였는데, 특히 세인트루이스를 상대로는 단 18개의 슈팅 만으로 5득점에 성공하며 날카로운 골 결정력을 기록하기도 했다. 2 전력 휴식일이 상당히 길었기 때문에 경기 감각 정도를 걱정할 순 있겠지만, 여전히 공수 양면에서 좋은 전력을 유지하고 있는 점은 틀림없다. 특히 지난달 초반 기복이 적지 않았던 공격력이 다시금 확실히 올라오며 다득점 경기를 이어간 점이 의미가 있는데, 워낙 공격 옵션이 다양하다 보니, 공격 상황에선 모든 선수가 확실하게 상대 라인으로 돌파해 들어가며 다양한 기회를 만들어 가는 점이 인상적이다. 누구 하나에게 기대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선수와 라인에서 모두 득점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러한 요소는 이번 경기 또한 가장 큰 강점으로 기대된다.


2월 02일 NHL 09:00 [위니펙 VS 세인트루이스]


직전 경기에선 보스턴에게 1대2로 패하며 5연패 수렁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선제골을 먼저 기록하며 기세를 올렸지만 이후 이렇다할 공격 전개를 선보이지 못하며 흐름을 이어가지 못했고, 상대에게 허용한 2골 모두 파워플레이 상황에서 내줬을 정도로 위기 또한 이겨내지 못한 점이 아쉬웠다. 2 전력 앞선 연패기간동안 도합 7골에 그치고 있을 정도로 공격력이 올라오지 못하는 점이 결국 패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반면 실점 허용 또한 상당한 모습인데, 5경기 도합 22골을 내주며 득실마진에서 너무나 극심한 손해를 보고 있는 중. 골리 핼러벅이 최근 5경기에서의 세이브율이 0.854에 그칠 정도로 컨디션이 좋지 못한 탓에 직전 2경기에선 모두 브로소아가 출전 중으로, 그나마 핼러벅보단 나은 선방을 기록 중이기 때문에 실점 허용 또한 어느정도 줄어든 상황이다. 하지만 여전히 공수 불균형이 상당하기 때문에 밸런스가 좋은 세인트루이스를 상대로는 우위를 드러내기 쉽지 않아 보인다. 


휴식기 이후 치른 3경기에서 1승 2패를 기록 중으로, 전력을 생각한다면 분명 좋은 흐름은 아니다. 직전 경기에서도 에드먼턴에게 2대4 패배를 허용했는데, 몸싸움에서부터 밀리는 면모를 선보이며 퍽 소유가 생각처럼 잘 되지 않았던 탓에 기회를 잡아내기 어려운 점이 결국 부진한 흐름으로 이어졌다. 2 전력 기본적으로 공격보단 수비에서 더 나은 면모를 선보이던 팀이었지만, 최근 경기에선 수비에서도 불안요소가 터져 나오며 예전같이 않은 모습을 자주 선보이고 있다. 평균 실점이 적지 않게 올라간 상황인데, 골리의 불안이 아무래도 가장 커 보인다. 버닝턴과 알렌 모두 안정감이 떨어진 상황이라 어떠한 골리를 내세우더라도 실점이 적지 않은 모습. 그나마 이번 경기 상대인 위니펙이 부진한 공격력을 선보이고 있는 팀이기 때문에 앞선 경기들보다는 실점이 조금은 더 줄어들 가능성이 높으며, 1,2라인의 득점력 또한 상대보다 높은 팀이기 때문에 득점 지원 또한 기대해 볼 수 있다.


2월 02일 NHL 10:00 [미네소타 VS 보스턴]


휴식기 이전 마지막 경기에선 디트로이트에게 4대2 승리를 챙기며 좋은 마무리를 선보였다. 앞서 4연패를 기록하며 부진한 흐름으로 접어드는 듯했지만, 이후 4경기에선 이날 승리를 포함해 3승 1패를 기록하며 확실히 부진에서 벗어난 모습. 2 전력 공격력은 올라온 모습이 인상적이지만, 아무래도 수비에서는 여전히 불안 요소가 적지 않다. 골리 듀브닉과 스타일락 모두 세이브율이 크게 떨어져 있고, 전반적으로 디펜스 라인 자체가 스피드가 부족한 전력이다 보니 상대의 역습과 윙라인에서의 돌파에 상당히 취약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상대인 보스턴이 리그 제일의 피지컬을 갖춘 팀이다 보니 강한 압박 또한 시도하기 어려운 상황. 수비에서 확실한 면모를 보여주지 못한다면 이번 경기 또한 적지 않게 흔들리는 모양새가 이어질 수 있다. 


휴식기 이후 치른 첫 경기에서 위니펙에게 2대1 신승을 거두며 쉽지 않은 승부를 펼쳤다. 선제골을 먼저 내주며 끌려가던 상황에서 파워플레이 상황을 잘 살려내며 2골을 추가한 점이 승리요인이 됐는데, 역시 1,2라인의 공격력이 뛰어난 팀인 만큼 이들이 확실한 기회를 만들어내며 팀의 승리를 안긴 모습이었다. 2 전력 직전 경기에선 부상으로 경기에 나서지 못했던 골리 래스크가 다시금 복귀하며 팀의 골문을 든든히 지켜낼 수 있었다. 이날 경기에선 0.974의 높은 세이브율을 기록하며 좋은 컨디션 또한 뽐냈는데, 리그 휴식기의 타이밍이 절묘했던 탓에 생각보다 공백이 길지 않았던 점 또한 호재였다. 이로 인해 부상선수들이 복귀할 수 있는 시간을 확실히 벌었고, 휴식기 이전과 비교해 확실히 보다 나은 전력을 선보일 수 있게 됐다. 수비가 좋지 못한 미네소타라면 보다 나은 공격력 또한 기대해 볼 수 있기 때문에 상황이 나쁘지만은 않다. 


2월 02일 NHL 12:00 [캘거리 VS 에드먼턴]


에드먼턴과 2연전을 펼치게 된 상황으로, 앞선 1차전에선 승부샷 끝에 4대3으로 신승을 거두며 먼저 기선을 제압하는데 성공했다. 앞서 세인트루이스와의 경기 또한 승부샷까지 가는 접전으로 펼쳐졌고, 이날 경기가 백투백 일정이었기 때문에 체력적 부담이 상당했을 상황이지만, 보다 나은 집중력과 뒷심을 선보이며 승리를 챙겨낸 모습이었다. 2 전력 직전 경기를 잡아낸 점은 분명 의미가 컸다. 체력적 약점을 완전히 지워낸 채 점수를 주고받으며 에드먼턴과 대등한 경기를 치를 수 있었고, 몸싸움 등에서 우위를 점하지 못했음에도 빼어난 집중력을 바탕으로 보다 적은 기회 속에서도 득점을 뽑아낸 점 또한 고무적이었다. 공격보단 수비에서 보다 강점이 있는 팀이었지만, 앞선 경기에선 공격력 또한 어느 정도 올라온 모습을 선보였던 터라 휴식 이후 치르는 이날 경기에선 보다 나은 면모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직전 경기에선 세인트루이스에게 4대2로 승리하며 직전 캘거리전 패배의 아쉬움을 달랠 수 있었다. 올 시즌 캘거리를 상대로 3번 만나 3번을 모두 패하며 상당히 약한 모습을 선보이고 있는데 특히 직전 경기에선 상대가 백투백 일정으로 경기에 나섰던 반면, 자신들은 리그 휴식일 이후 첫 경기를 치르며 체력면에서 압승을 거둘 수 있는 상황이었음을 감안한다면 더욱 아쉬울 수밖에 없었다. 2 전력 이번 경기에선 자신들이 백투백 경기를 치르게 됐다. 직전 경기에선 상대가 백투백 일정이었던 데다, 자신들은 홈 어드벤티지를 받고 있었음에도 패했던 기억을 생각한다면, 이번 원정 백투백 일정을 치르게 된 상황에선 격차가 더욱 벌어질 것으로 예상해볼 수 있다. 직전 세인트루이스전 또한 드라이사이틀이 2골을 기록하는 등 주축 선수들이 해결하 역할을 하며 승리를 챙긴 모습이었는데, 아무래도 이날 경기에선 체력적 아쉬움으로 인해 1라인의 경기 시간이 줄어들 상황을 생각해 본다면 공격력 또한 적지 않게 부진해질 수 있다.


2월 02일 NHL 12:30 [LA킹스 VS 에너하임]


앞서 5연패 중이었지만, 직전 경기에선 애리조나를 상대로 연장 접전 끝에 3대2 승리를 기록하며 연패 탈출에 성공했다. 이날 경기가 백투백 일정이었고, 승부가 연장으로 흘러가면서 체력적 약점이 더욱 커졌지만 보다 나은 집중력을 선보이며 승리를 기록한 점은 고무적이었다. 2 전력 여전히 전력이 매끄럽다고 보긴 어렵지만, 직전 경기 승리는 분명 의미가 있었다. 최근 실점 허용이 꾸준히 많았기 때문에 디펜스 라인에서 보다 안정감을 선보인 점과, 알렉스 이아팔로가 헤트트릭을 선보이며 확실한 공격 전개를 선보였다는 점을 들 수 있는 상황. 비록 점수차가 크진 않았지만, 체력적인 면을 생각한다면 자신들이 생각한 하키에 어느정도 근접한 모습을 선보일 수 있었다.


직전 경기에선 탬파베이에게 3대4로 패하며 연승 도전에 실패한 모습이었다. 강팀인 탬파베이를 상대로 나름 경쟁력을 선보이며 대등한 경기를 펼쳤만, 몸싸움에서부터 크게 밀리며 좋은 기회를 많이 가져가지 못한 점이 아쉬운 모습이었다. 2 전력 지난달 초 보여줬던 극심한 골 결정력 부족이 어느정도 개선된 점이 보이긴 했다. 하지만 여전히 상대의 강한 압박을 이겨내지 못하며 퍽 소유가 잘 되지 못하는 탓에 슈팅 시도가 상대에게 크게 밀리며 기회를 잡지 못하는 경우가 잦다. 보다 나은 공격력을 갖추었다고는 하나 기회를 잡지 못한다면 득점 또한 크게 높아지긴 어려운 상황. 상대가 퍽 소유를 상당히 효과적으로 가져가며 슈팅 시도는 많고 허용은 극히 적은 팀임을 감안한다면 이번 경기 또한 점유율 면에서 적지 않은 손해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 


2월 02일 NHL 12:30 [산호세 VS 탬파베이]


직전 경기에선 벤쿠버를 상대로 2대5로 패하며 부진한 경기 내용을 선보였다. 최근 5경기에서 1승 4패를 기록하는 등 흐름 또한 좋은 상황이 아닌데, 패했던 4경기에선 평균 1.5득점에 그치는 등 부진한 공격력을 선보인 점이 크게 발목을 잡았다. 2 전력 공수 밸런스가 완전히 무너진 모습이다. 득점과 실점 모두 크게 부진한 행보를 보이며 격차가 벌어지고 있는데, 득점을 기대할 수 있는 리더가 드러나지 않고 있다 보니 매 경기 흔들리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 골리 존스와 델 모두 세이브율이 크게 떨어져 있고, 디펜스 라인의 강한 압박과 라인 전개를 기대할 수 있는 전력 또한 아니기 때문에 실점 또한 크게 줄여 내긴 어려워 보인다.


 

휴식기 이후에도 좋은 흐름을 유지하고 있다. 직전 경기에서도 애너하임을 상대로 승리를 챙겼는데, 최근 LA킹스와 애너하임 등 비교적 쉬운 상대를 맞이하면서 부담 또한 크게 줄일 수 있었다. 2 전력 이번 경기가 백투백 일정이긴 하지만 체력적 약점이 크게 돋보일 상황은 아니다. 최근 상대가 어느정도 전력차가 벌어진 하위권 전력들이었기 때문에 보다 가벼운 상황에서 경기에 임할 수 있었고, 실제로도 체력 소모가 그리 크진 않았다. 직전 경기의 경우 생각보다 공격 전개가 힘을 받지 못하면서 경기 내용면에서 좋은 상황은 아니었지만 이번 경기를 생각해 의도적으로 함을 뺀 듯한 면모 또한 보였기 때문에 부진한 내용에 큰 의미를 부여하기 또한 어렵다.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스포츠분석 목록

게시물 검색

ⓒ 2018 7MSCORE Inc. All rights reserved.